삶이 녹록지 않다고 생각하는 당신에게
내가 찾던 것들은 늘 내 곁에 있었다

저자 : 이노우에 히로유키
발행일 : 2020년 2월 17일
ISBN : 979-11-87165-62-0
사양 : 204쪽 | 128*188mm
정가 : 12,000원

구입하러 가기 | 교보문고 | 예스24 | 알라딘 | 인터파크

행복과 불행은
삶에 대한 나의 태도가 결정한다!

‘왜 나만 사는 게 이렇게 힘든 것일까?’
만약 당신이 지금 이런 생각을 하고 있다면 남이 만들어 놓은 기준에 자신을 억지로 끼워 맞춘 삶을 살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타인의 시선이나 기준에 맞추다 보면 진짜 내가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잃어버리게 된다. 그러니 삶이 당연히 힘들어질 수밖에 없다. 진짜 내 삶을 살고 싶다면 타인의 시선은 무시할 줄 알아야 한다. 내가 괜찮으면 되는 거고, 좋으면 그만이다. 세상의 기준에 조금 못 미친다고 주눅 들고 자책할 필요도 없다. 삶의 중심에 타인이 아닌 나를 두게 되면 힘들다고 생각했던 일들이 훨씬 심플해지고 편해진다. 이 책은 힘든 일을 마음속에서 삭제하고 싶을 때, 세상일에 조금 덤덤해져야 할 때, 사람 때문에 지치고 힘들 때 당신의 마음에 특별한 위로와 용기가 되어줄 것이다.

이노우에 히로유키(井上裕之)

저명한 치과의사이자 일본 최고의 심리 상담가로 ‘마음을 치료하는 치과의사’라는 닉네임을 가지고 있는 이노우에 히로유키 박사는 세계 곳곳의 심리 치유 및 자기계발 프로그램을 두루 섭렵하여 ‘진짜 행복한 삶이란 무엇인가’라는 테마로 저술과 강연을 통해 수많은 사람들에게 위로와 치유를 전하고 있다. 그는 조셉 머피 박사의 ‘잠재의식’과 경영학의 최고 권위자인 피터 드러커 박사의 ‘미션’을 종합하여 자신만의 성공 철학인 ‘라이프 컴퍼스’를 제창하였다. 라이프 컴퍼스는 타인의 시선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이 중심이 된 삶을 살기 위한 방법을 배움으로써, 진짜 가치 있고 행복한 삶이 무엇인지를 깨닫는 것으로, 이노우에 박사는 이를 세상에 알리기 위해 자신의 역량과 열정을 다 바치고 있다.
그는 또, 누계 130만 부 이상의 판매부수를 기록한 베스트셀러 작가로도 유명하다. 그의 데뷔작 《스스로 기적을 만드는 방법》은 출간 즉시 10만 부 이상 팔리며 베스트셀러가 되었으며, 그 이후로도 《노력하는 사람을 위한 마음 정리술》, 《잠재의식을 활용하는 사람, 낭비하는 사람》, 《모든 것이 잘 되는 1%의 사람만이 실천하고 있는 45개의 습관》 등 많은 책들이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수많은 독자들로부터 끊임없는 찬사와 사랑을 받고 있다.

세상의 시선으로부터 자유로워지자!
‘남들보다 더 많이 노력하고, 더 열심히 사는데도 왜 나만 이렇게 힘든 걸까?’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당신이 타인의 시선과 세상의 기준에 너무 얽매여 있기 때문이다. 굳이 그렇게 애쓰지 않아도 될 일을 세상의 이목 때문에 무리하게 자신을 몰아세우다 보니 삶이 고되고 힘든 것이다. 타인의 시선과 기준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진정한 행복과 나답게 사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1년에 100번 넘게 강연을 하며 수많은 사람들의 지친 마음을 치유하고 있는 저자는, 가장 먼저 삶의 중심에 나를 두는 연습을 하라고 말한다. ‘인생은 너무 애쓰지 않아도 잘될 수 있고, 그런 인생을 산다고 해서 아무도 비난하지 않는다’라는 생각을 가지면 세상의 시선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는 것이다.

나 자신을 사랑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누구에게나 삶은 쉽지 않고 힘든 일들의 연속이다. 그런데도 늘 밝고 즐겁게 사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항상 우울하고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혀 사는 사람이 있다. 이런 차이는 왜 생기는 것일까. 저자는 “나답게 사는 것을 잊어버리고 다른 사람의 삶과 자신의 삶을 끊임없이 비교하기 때문이다”라고 말한다. ‘그 사람은 그 사람, 나는 나’라고 심플하게 생각하지 못하면 삶은 계속해서 힘들어질 수밖에 없다. 반대로 다른 사람의 시선에서 벗어나 내 마음이 가는 대로 솔직하게 살다 보면 그 자체가 큰 에너지가 되어 저절로 행복이 찾아온다. 이를 위해서는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이 책은 그에 대한 방법을 친절하게 알려주는 안내서이다. 이 책이 알려주는 ‘나를 사랑하는 법’을 익히게 되면 자신에게 당당하고 즐거운 삶을 살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될 것이다.

힘들고 괴로운 세상사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법!
이 책의 저자 이노우에 히로유키 박사는 저명한 치과의사이자 일본 최고의 심리 상담가로 ‘마음을 치료하는 치과의사’라는 닉네임으로 대단히 유명하다. 그는 지금껏 6만 명이 넘는 사람들을 직접 만나 ‘진짜 행복한 삶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려주고 그들의 지친 마음을 치유하고 있다. 이 책에서 그는 타인의 시선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이 중심이 되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한다. 또 행복과 불행을 결정짓는 것은 세상이 아니라 내 자신이며, 힘들고 괴로운 세상사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삶의 자세에 대해서도 하나하나 짚어주고 있다. 삶에 대한 자신감이 떨어지고, 일이나 관계 때문에 마음의 상처가 쌓여갈 때 이 책을 펼쳐보기 바란다.

프롤로그

1장 단순하게 생각하기
01 세상의 시선에 신경 쓰지 말자
02 잠시 운이 좋지 않았을 뿐이다
03 아무리 큰 일도 지나고 보면 작은 일이다
04 이미 벌어진 일에는 뻔뻔해지자
05 삶의 오아시스는 내 안에 있다
06 그냥 ‘행복’이 아니라 ‘나의 행복’을 찾자
07 때로는 사랑받기보다 미움받는 게 낫다
08 누구의 탓도 아니다
09 세상에 완벽한 선택은 없다
10 세상일에 덜 엄격해지자
11 쉬는 것은 인생의 낭비가 아니다
12 많이 가질수록 많이 괴롭다
13 사람과 싸우지 말고 문제와 싸우자
14 모든 순간은 기회의 순간이다
15 ‘다음’이 항상 존재하는 건 아니다

2장 소중하게 생각하기
16 나는 나의 인생을 살면 된다
17 모든 사랑의 주춧돌은 나에 대한 사랑이다
18 부정은 긍정을 이길 수 없다
19 자존감은 관계 속에서 피어난다
20 완벽한 삶은 신기루일 뿐이다
21 기대가 깨졌다고 관계까지 깨지면 안 된다
22 인생은 결코 계획대로 되지 않는다
23 욕심의 한계효용은 체감된다
24 마음은 에너지 변환기다
25 먹고사는 일이 가장 위대하다
26 콤플렉스, 다시 생각하면 개성이다
27 여유가 있는 사람의 8가지 특징
28 웃기지 못한다면 웃어주면 된다
29 외로움은 무료함을 먹고 산다
30 도움받기를 주저하지 말자
31 불쾌한 일에 대해서는 무조건 리셋한다
32 긍정, 살맛나게 만드는 유일한 태도

에필로그

남이 어떻게 생각하든 그것이 뭐 그리 중요한가. 내가 괜찮으면 되는 거고, 좋으면 그만이다.
세상의 기준이라는 것이 절대불변도 아니고, 반드시 옳다는 법도 없다. 그러니 내가 거기에 조금 못 미친다고 주눅이 들거나 자책할 필요가 없다. 내가 할 수 있는 만큼 최선을 다하고 그에 따른 결과를 받아들이면 그만이다. 사는 게 힘든 것은 결국, 세상의 시선을 너무 의식한 탓이고, 내려놓지 못한 데서 비롯되는 것이다. _(프롤로그)

인생은 그렇게 너무 애쓰지 않아도 잘될 수 있고, 당신이 그런 인생을 선택한다고 해서 아무도 비난하지 않는다. 애쓰지 않는 인생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세상의 시선을 신경쓰지 않겠다’는 결심을 해야 한다. 다른 삶의 시선을 신경쓰기 시작하면 나만 괴로울 뿐이다._(015쪽)

인생은 어느 한순간으로 판단할 수 없다. 인생은 행복한 일과 불행한 일의 반복이다. 지금 힘든 일이 있어 괴롭다면 기억을 더듬어보라. 당신의 인생에 행복한 일은 없었는가? 인생은 긴 안목으로 봐야 한다. 지금 이 순간만을 잘라내어 행복한 인생이라고 말할 수 없으며, 반대로 불행한 인생이라고 결론지을 수도 없다._(24쪽)

‘행복이란 무엇일까’, ‘성공이란 무엇일까’ 이런 식으로 고민하지 말자. 대신 ‘나만의 행복이란 무엇일까’, ‘나만의 성공이란 무엇일까’ 이런 식으로 고민하자. 내가 하는 모든 행위는 결국 다른 누가 아닌 나를 위한 것이다._(42쪽)

서로의 의지와 무관한 문제가 생겼다면 사람과 싸울 것이 아니라 문제와 싸워야 한다. 설사 누군가가 원인을 제공했다 하더라도, 책임 소재를 따지고 질책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일단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급선무다. 원인을 규명하고 책임 소재를 따지는 것은 나중에 해도 늦지 않을 뿐 아니라,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불필요한 일이 된다._(80쪽)

스스로를 멋지게 발전시키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단, 그 발전은 나에게서 비롯된 것이어야 한다. 내가 아닌 타인에게서 비롯된 욕구는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결국 오래 갈 수도 없고 나를 만족시킬 수도 없다._(105쪽)

누군가가 행복해졌다고 해서 내가 불행해지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 행복이 나에게 전염되어 나 또한 행복해질 수 있다. 출발점은 내가 아니었지만 결승점은 나일 수 있는 것이 행복이다._(154쪽)

어떤 상황에 처하든 어떤 사람을 만든 한 가지 태도만 잃지 않으면 된다. 그것은 바로 삶에 대한 긍정이다. 세상은 아직 살만한 곳이고, 사람들은 아직 믿을 만하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잃지 말자. 그 생각만이 당신의 삶을 앞으로 나아가게 할 것이다._198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