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그리기가 이토록 쉬울 줄이야

혼자서 가볍게 시작하는 일상 드로잉 “그림 그리기, 이제는 두려워하지 마세요.” 15만 명이 배우는 ‘이기주의 스케치’ 책으로 출간!
지은이

이기주

발행일

2022년 07월 18일

서지정보

판형 152*225mm(두께 15mm), 장정 무선, 페이지 232쪽

ISBN

979-11-91731-27-9 [13650]

[내용요약]

15만 구독자, 500만 조회수!
유튜브 ‘이기주의 스케치’, 드디어 책으로 출간!

누구나 어릴 적엔 그림 그리는 것을 즐겼다. 벽지에, 냉장고에, 문에 닥치는 대로 그림을 그렸다. 그러나 성인이 되어가면서 우리는 그림 그리기 본능을 애써 억누르고 살아가게 된다. 자기가 그린 그림이 어딘가 못나 보여서, 주변의 시선이 신경 쓰여서, 내 주제에 그림을 그린다는 게 어딘가 어색해서, 시도조차 하려고 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겁내지 말자. 그림 그리기는 결코 어렵지 않다. 당신이 마음속에 품고 있는 ‘잘 그리고 싶다’는 욕심이, ‘작은 실수는 용납하지 못한다’는 강박이 그림 그리는 걸 어렵게 느끼도록 만들었을 뿐이다. <그림 그리기가 이토록 쉬울 줄이야>는 똑같이 그리지 않아도, 삐뚤빼뚤 선을 못 그려도 멋진 그림을 완성할 수 있다는 사실을 당신에게 알려줄 것이다.
이 책은 그림 그리기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 주고, 남의 눈치 보지 않고 즐겁게 그림 그리는 방법을 안내하는 가이드북이다. 단순한 선 긋기부터 시작해, 멋진 수채화를 완성하는 것까지, 이 책을 천천히 따라 하다 보면 일기를 쓰듯 편안하게 일상을 그림으로 기록하는 자신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출판사서평]

상위 1% 유튜버 ‘이기주의 스케치’와 함께하는 그림 멘탈 훈련!
이 책의 저자 또한 그림을 독학하며 수많은 시행착오와 어려움을 겪었다. 그렇기에 그림을 그리려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두려움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었다. ‘선은 삐뚤어져도 된다’, ‘똑같이 그리려 하지 마라’, ‘단순하게 그려라’ 등 다른 그림 그리기 책에서는 알려주지 않는 비법들은 그렇게 탄생한 것이다. 이 책에서는 유튜브 채널에서 다 다루지 못했던 비법들을 체계적이고 상세하게 당신에게 알려줄 것이다. 당신이 상상하는 모든 것들을 스케치북에 옮겨 담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이 책 한 권이면 충분하다.

종이와 펜이면 충분하다
그림 그리기에 많은 도구는 필요하지 않다. 종이와 펜만 있으면, 친구를 기다리며 잠시 머문 카페에서도, 여유를 찾아 훌쩍 떠난 여행지에서도 그림을 그릴 수 있다. 식당의 냅킨과, 카페의 종이컵, 그리고 호텔의 메모지 모두 당신의 그림 도구가 되어줄 것이다. 언제 어디에서나 쉽게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비법을 배워보자. 그렇게 그린 그림은 당신의 일상을 추억으로 만들어 오랫동안 간직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선만 잘 그어도 작품이 된다
선만 잘 그어도 멋진 그림을 그릴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이 곧고 바른 선을 그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때로는 끊어서 그리는 선이, 때로는 구불구불 이어진 선이 그림의 맛을 살려주기도 한다. 가장 중요한 건 선 긋기를 두려워하지 않고, 과감하게 긋는 것이다. 이 책에서 알려주는 9가지 선 긋기 방법만 익힌다면, 당신은 어떤 그림을 그리든 자신감 있게 멋진 선을 그을 수 있게 될 것이다.

단순하게 그려도 멋지다
그림 그리기가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눈앞에 보이는 것을 그대로 베껴 그리려 하기 때문이다. 똑같이 그리려는 마음은 부담만 안겨줄 뿐이다. 이 책에서는 동그라미 2개로 강아지를, 사각형 박스 하나로 자동차를, 달걀 하나로 사람을 그리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일상에 보이는 모든 것들을 단순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운다면, 아무리 복잡한 풍경도 어렵지 않게 옮겨 기를 수 있게 된다.

[지은이]

이기주
건축을 전공했고, 그림은 독학으로 배웠다. 건축의 표현법과 스스로 공부하며 터득한 그림 그리기 방법이 합쳐져 독특하고 쉬운 그림 그리기 노하우가 생겼다.
이런 노하우를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자 유튜브 채널, ‘이기주의 스케치’를 시작했다. 그림을 그리고 싶지만, 그림 그리기에 두려움을 가진 사람들의 열렬한 지지로 유튜브는 15만 명 이상의 구독자가 찾는 채널로 성장했다. 지금도 꾸준히 구독자들과 소통하며, 그림 그리기의 즐거움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유튜브 https://bit.ly/3tQzaiH

[차례]

프롤로그

1장. 마음 트레이닝
– 우리가 그림을 그리는 이유
– 일상을 기록하는 최고의 방법
– 두려움 없이 그림 시작하기
– 그림은 손재주가 아니라 눈재주다
–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
– 늦지 않았다

2장. 초간단 도구 준비하기
– 시작을 위한 준비물
– 종이, 이것만 알아두자
– 펜, 주로 사용하는 4가지 펜
– 물감과 붓, 채색을 위한 도구들

3장. 기초부터 차근차근 연습하기
– 선 긋기 연습
– 해칭 연습
– 소실점과 투시법 연습

4장. 일상 드로잉 BIG5 쉽게 그리는 법
– 나무 그리기
– 사람 그리기
– 사람 얼굴 그리기
– 자동차 그리기
– 반려동물 그리기

5장. 복잡한 풍경 쉽게 그리는 법
– 구소주디_복잡한 풍경을 쉽게 그리는 주문
– 골라 쓰는 채색 레시피
– 렛츠 드로우! 그림이 즐거워지는 풍경드로잉

[본문 중에서]

지금은 큰 실수 같아도 지나고 보면 아무것도 아닌 일을 우리는 인생을 살면서 종종 경험한다. 우리의 그림 그리기도 마찬가지다. 그림을 그리다가 선을 잘못 긋고, 삐뚤빼뚤 크기가 제각각이더라도 일단 무시하고 꾸역꾸역 완성시키고 나면 그 실수가 잘 보이지 않는다. 이것은 해본 사람만이 안다. _29p

지금도 늦지 않았다. 다만 용기가 필요하다. 엉망진창인 내 그림을 기꺼이 바라볼 수 있는 용기, 누구나 한번은 겪는 초보 과정 정도는 과감히 환영한다는 용기. 음정, 박자가 다 틀려도 노래방에서 신나게 노래를 부를 수 있는 것처럼, 그림도 그렇게 놀이처럼 즐길 수 있었으면 좋겠다. _46p

사람은 왜 그리기 어려울까? 정형화가 힘들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딱 어떤 형태라고 말하기 어렵다. 그렇다면 아예 사람의 몸을 도형으로 미리 만들어 우리의 눈을 속여 보자. 복잡한 몸의 움직임을 단순한 도형들의 움직임으로 심플하게 만들어 보는 것이다. _p.136

보고 또 보고, 고개를 들었다 내렸다 반복하고 있다면 작은 것 하나라도 놓치지 않으려는 욕심이 가득한 것이다. 얼른 욕심을 버리자. 그래봐야 나아지는 건 하나도 없다. 자세히 그리겠다는 생각보다는 이미 머릿속에 있는 이미지를 그리겠다고 생각하는 게 도움이 될 것이다. _p.208